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충청북도의회 회의록

Chungcheongbuk-do Provincial Council
  • 프린터하기

제322회 충청북도의회(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충청북도의회사무처


2013년 7월 1일(월) 14시 개식


제322회 충청북도의회(정례회) 개회식순
1. 개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회사
6. 폐식

(사회 : 의사팀장 방천수)


(14시01분 개식)

○의사팀장 방천수   지금부터 제322회 충청북도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전면의 국기를 향해 서 주시기 바랍니다.
- 국기에 대하여 경례
      (주악)
-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 일동 묵념
- 바로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광수   존경하는 160만 도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이시종 도지사님과 이기용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무더위도 잊은 채 열심히 땀 흘리며 상반기를 알차게 마무리하시고 이제 하반기가 시작되는 7월의 첫날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 뵙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번 정례회는 9대 의회 후반기가 출범한 지 1년이 되는 해입니다.
  지난해 7월 의장직을 시작하면서 도민과 함께 하는 “열린 의회 일하는 의회”를 캐치프레이즈로 하여 생동감 넘치는 의회, 도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힘쓰는 의회, 도민들로부터 사랑받는 의회를 만들어가기 위해서 세 가지 중점과제를 약속한 바 있습니다.
  첫째, 의원이 중심이 되는 의회·각 상임위원회가 중심이 되는 의회 운영, 둘째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도민과 함께 하는 열린 의회 구현, 셋째 집행부와의 건강한 긴장관계를 형성하는 것이었습니다. 
  지난 1년을 뒤돌아보면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로 세 가지 중점과제를 알차게 실천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금년도 상반기 동안 지난 3년간의 의정활동을 통해 터득하신 경험과 개인적인 연구 활동을 통하여 활발한 의정활동을 해 주신점도 큰 성과였다고 생각합니다.
  도민과 소통하고 참여하는 열린의정 실현을 위하여 의정참여단과의 간담회 개최 3회, 본회의 방청 및 토론회 참석 8회 등 의정참여단 운영을 활성화하였고, 주민 생활과 직결되는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청취하고자 30회에 걸쳐 민생현장을 방문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였으며, 그리고 견제와 감시기능 강화를 위하여 대집행부질문 3회 5명, 5분자유발언 4회 8명, 2012회계연도 결산검사를 실시하여 충청북도 28건, 교육청 7건 등 35건을 지적하였고, 의정활동 역량강화를 위하여 지역균형발전정책 진단 및 분석을 위한 권역별토론회 개최 2회, 의원 연구활동 활성화 지원 4건, 의정활동 연구지원 2건, 전체의원 및 상임위원회 연찬회를 12회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중국 광서장족자치구 인민대표회의와 베트남 빈폭성 인민위원회와의 교류를 통하여 오송화장품·뷰티박람회 참관 등 미래 지향적인 협조 체제를 강화하는 등 글로벌 의정활동도 활발히 실시하였습니다. 
  이처럼 성공적인 상반기를 마무리 할 수 있도록 그동안 한결같은 관심을 보내주신 집행부와 의정활동에 애써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17일 간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회기 동안에는 충청북도와 교육청의 2012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과 제2회 충청북도 추경 예산안 심사, 상반기 주요업무추진상황을 총 점검하게 됩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제 1년밖에 남지 않은 의정활동이 도민의 가슴속에 각인되고 도민의 기대에 충분하게 기여한 도의회로 기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도 상반기를 되돌아보고 민선5기를 마무리하는 심정으로 하나하나 세심하게 살펴서 도에서는 신수도권 시대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는 충청북도를 만들어 주시고 교육청에서는 능력과 품성을 겸비한 세계인을 육성하는 교육청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무더운 여름 날씨에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도민 여러분의 가정에도 항상 평안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방천수   이상으로 제322회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14시11분 폐식)


충청북도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