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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회의록

Chungcheongbuk-do Provincial 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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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02회 충청북도의회 (임시회)

관광건설위원회회의록

제2호

충청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02년7월11일(목) 14시

장소  관광건설위원회실


  1.   의사일정
  2. 1. 2002년도충청북도주요업무계획보고

  1.   심사된안건
  2. 1. 2002년도충청북도주요업무계획보고
  3.   가. 소방본부

(14시05분 개의)

○위원장 이광종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02회 충청북도의회 제2차 관광건설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건강하신 모습을 뵈니 반갑습니다. 어제 제1차 상임위원회는 간사를 선임하기 위한 회의였으므로 오늘 회의가 제7대 의회가 개원되면서 처음으로 맞는 공식적인 상임위 활동이 되겠습니다. 
  이번 회기에 우리 위원회에서는 충청북도지사가 제출한 2002년도 주요업무계획보고 청취와 2002년도추가경정예산안 심사, 관련단체와의 간담회, 상임위 소관 사업장에 대한 현지확인 그리고 상임위원회 활동방향 협의를 위한 간담회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소방본부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받도록 하겠습니다. 

1. 2002년도충청북도주요업무계획보고 
  가. 소방본부 

(14시07분)

○위원장 이광종   의사일정 제1항 2002년도 주요업무계획보고의건을 상정합니다. 
  소방본부장께서는 업무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방본부장 이범진   소방본부장 이범진입니다.
  존경하는 이광종 관광건설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도민의 두터운 신임을 받아 당선의 영광을 안으신 위원님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뜨거운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금번 제7대 의회부터 소방행정분야가 기획행정위원회에서 관광건설위원회로 그 소속을 달리한 것은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더 한층 관심을 높여 나가고자 하는 위원님 여러분의 깊은 뜻이라 생각합니다.
  이와 같이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시는 위원님과 어려움에 처했을 때 저희를 믿고 불러주시는 도민들에게 보답하고자 우리 소방공직자 모두는 모든 역량을 결집하여 도민의 공복임을 마음속 깊이 간직하고 150만 도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며 수준높은 선진 봉사행정 수행체제를 확립하여 도민에게 감동을 주는 신뢰받는 소방상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마음가짐과 업무추진으로 위원님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고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더욱 매진할 것을 위원님 여러분께 다짐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소방본부 간부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소개)
  이어서 준비된 유인물에 의하여 2002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기본현황, 2002년도 소방행정기본방향, 중점시책 과제, 주요현안사업 및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은 3페이지 기본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현황보고에 앞서서 지난해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성원으로 그동안 소방공무원과 청주서부지역 주민의 숙원사업인 청주서부소방서를 착공, 지난 6월 28일 개서하게 됨으로써 60만 청주시민에게 보다 한발 다가서는 봉사행정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구 및 정원입니다. 소방본부는 2과 9담당으로 38명이며 산하에는 7개 소방서, 27개 파출소, 13개 구조대, 74 구급대가 있으며 총 961명의 정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예산은 총 406억7,500만원으로 도 총예산 대비 4.0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소방본부의 주요기능으로는 소방행정의 기획과 조정, 소방예산의 편성 및 집행, 화재의 예방과 진압, 구조·구급 및 재난대응업무의 기획과 기타 법적 민원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페이지 시설장비 일반현황입니다. 소방장비로는 고층인명구조용 고가·굴절차 등 총 344대의 차량을 보유 운영하고 있으며 소방용수시설은 화재현장 급수를 위한 소화전 등 총 1,912개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소방대상물은 소방법에 근거하여 소방검사가 실시되는 대상으로 총 1만7,286개소이며 위험물제조소는 주유취급소 등 5,206개소입니다.
  의용소방대는 관 소방활동을 보조하는 법정단체로서 도내에 총 157개대 4,842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남자대원은 4,110명이며 여성대원은 732명입니다.
  다음은 전년도 소방활동 현황입니다.
  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지난해 화재발생은 총 1,250건으로 전년 대비 2.3%가 증가하였습니다.
  발생 원인별로는 전기로 인한 화재가 전체의 25%인 312건으로 가장 많고 불티 76건, 담배불 61건, 방화 51건 순으로 발생하였으며 처종별로는 주택화재가 전체의 31%인 390건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였고 차량 271건, 공장 103건, 점포 71건 순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명구조활동은 총 3,272명을 구조하였으며 유형별로는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구조가 1,292명으로 가장 많고 문잠김 531명, 승강기 383명, 산악사고 202명 순이며 구급활동은 총 3만6,583명의 응급환자를 병원에 이송하였으며 유형별로는 급성질환이 1만 352명으로 가장 많고 만성질환 7,901명, 사고부상 7,748명, 교통사고 6,665명 순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 2002년도 소방행정 기본방향입니다.
  21C 소방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소방체제의 구축과 도민이 마음놓고 편하게 살 수 있는 열린 미래 희망찬 충북 실현을 위하여 먼저 역점목표로는 완벽한 예방으로 각종 재난사고 없는 안전한 충북 실현과 신속한 진압으로 도민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수준높은 선진소방 봉사활동으로 도민이 만족하는 참봉사를 실현하여 도민의 생활안전 파수꾼 119로의 역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중점 추진방향으로는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소방행정서비스 수행과 대형화재 등 각종 재난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여 도민의 생활안전을 확보하고 수준높은 소방봉사 수행체제로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금년에 중점추진할 시책과제입니다.
  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첫째 공직기강 확립, 여섯째 소방 정보화시스템 구축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먼저 공직기강 확립입니다. 공정한 인사와 복무감사 강화로 깨끗하고 투명한 공직기풍을 조성하고 조직화합과 단결로 참봉사를 실현하고자 직원에 대한 공정한 인사관리와 성과중심의 인사행정을 정착하고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을 발탁 인센티브를 주도록 하겠으며 부패방지대책으로 금품반려 신고제도, 건축허가 동의시 민원인 접견금지, 취약분야 기획감사와 민원인 설문조사를 통한 깨끗하고 투명한 행정을 펴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직원 사기관리에도 역점을 두어 직급별 정원비율의 합리적 조정으로 인사적체를 해소하고 대기실을 개량하는 등 근무환경 개선과 여가선용을 위한 직장 동호회도 활성화 되도록 하겠으며 지식정보화시대에 대비한 전문 소방행정인을 양성하고자 전문기관에 위탁교육을 실시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직무연찬을 수시로 실시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2페이지입니다. 이에 대한 그간의 추진 실적은 공정한 인사관리의 일환으로 연공서열식 근무평정을 지양하고 객관적 자료에 의한 근무평정을 하였으며 그동안 105명을 승진 임용하였으며 유능하고 열심히 일하는 직원을 발탁하여 특별승진시켰으며 유공공무원 4명에 대하여는 표창 및 특별휴가를 실시한바 있습니다. 
  직원 사기관리를 위하여 하위직 소방공무원에 대한 연고지 인사교류를 추진하였으며 자녀 장학금도 지급하였습니다.
  또한 부패방지를 위한 감사·감찰을 실시하여 위법·부당사례 178건을 적출하여 시정함과 동시 관련자 17명에 대하여는 신분상 조치를 하였으며 업무처리 과정에서 부당하게 받은 금품 22건을 반려함과 동시 부조리 척결을 위한 기관장 서한문도 12회에 걸쳐 발송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소방공직기강 확립을 위하여 공정한 인사관리와 감찰활동을 실시하고 근무환경을 개선하여 개인능력개발 기회를 부여하는 등 사기진작 및 공직기강 확립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 선진소방행정 기반구축입니다.
  1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날로 증가하는 소방수요에 대비하여 관서를 신설하고 근무환경이 열악한 청사개량과 노후된 시설장비를 현대화하고자 청주서부소방서 및 영동황간파출소 신축공사를 지난해 착공하여 서부소방서는 금년 6월에 준공 개서하였고 황간파출소는 8월 준공을 목표로 정상 추진중에 있으며 면지역 의용소방청사인 산외, 신니, 송학, 입석, 용산, 동이대기소 신축은 부지매입 및 설계중으로 연내 착공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에 따른 인력확보는 행정자치부 및 도 조직관리부서와 협의하여 차질없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도 재정여건을 감안 신규 시설장비는 가급적 줄이고 기존 노후장비를 개선하고자 소방차량 7대를 보강하고 노후차량 21대를 대·폐차하여 현대화하고 인명구조용 특수구조·구급장비를 보강하고 지난해에 이어 독거노인 등 생활보호대상자중 1,120명을 선정하여 무선페이징시스템을 보급, 소외계층에 대한 구급서비스를 제공하고 화재취약지역에 소방용수시설을 보강하여 화재진압능력을 향상해 나가겠습니다.
  14페이지입니다. 이에 대한 추진실적으로 금년 상반기중 청주서부소방서와 충주앙성파출소, 음성대소파출소를 신설하였으며 그리고 구조대가 없는 군지역인 보은, 옥천, 괴산, 단양지역에 구조대를 신설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운영인력으로 소방공무원 46명을 신규 증원하였으며 기타 부족인력 보충을 위하여 의무소방원 32명을 배치 운영중에 있습니다.
  또한 소방장비 현대화추진사업의 일환으로 특수구급차 2대를 보강하였으며 노후 소방차량 9대를 교체하였고 첨단 구조·구급장비 9종을 보강하였습니다.
  앞으로 관서 신설에 따른 부족인력을 조속히 확보하고 년내 완공을 목표로 한 청사 신·증축을 차질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의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을 당부드립니다.
  15페이지입니다. 세번째 완벽한 예방행정 수행입니다. 화재취약시설 및 인명피해우려대상에 대한 중점안전관리와 정기점검을 내실화하고 소방안전교육과 다양한 홍보기법을 연구 개발하여 도민의 안전의식이 생활화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인명과 재산피해 우려가 큰 재래시장·대형화재취약대상 및 다중이용시설 등을 대상으로 정밀합동점검과 안전점검표 비치제운영 등 소방관서장 책임하에 특별관리토록 하고 특히 주거용 비닐하우스·축사 등 안전관리를 강화하여 소방사각지대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소방점검·예방활동 강화로 연간 소방검사계획에 의거 소방대상물 1만7,286개소에 대하여 월별 정기소방검사를 실시하고 상황별, 시기별 특성에 맞는 특별소방점검을 내실있게 실시 대형화재가 발생치 않도록 예방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위험물제조소 등에 대한 안전지도를 위해 불법위험물 특별단속을 연중 실시하고 위험물안전관리자 등 실무책임자에 대하여 교육을 철저히 실시하여 안전관리 책임의식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오송국제바이오엑스포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대회관련 주요시설에 대한 소방안전점검 등 예방활동을 강화하여 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대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도민 소방안전의식을 고취시키고자 도민을 대상으로 교육용 물소화기 체험교육 등 체험위주의 소방안전교육과 제3회 소방동요 경연대회 및 119 백일장 등 도민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행사를 추진하여 소방안전문화가 생활화되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해 나가겠으며 소방대상물 1만7,286개소에 대한 전자메일을 활용한 소방시책의 홍보 등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 부합하는 소방홍보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16페이지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 재래시장과 대형화재취약대상 181개소에 대하여 전기·가스 등 합동점검을 실시, 82개소의 불량시설에 대하여는 시정 등 행정처분을 하였으며 화재발생시 다수의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다중이용시설 1,176개소에 대해 관계자에 대한 소방교육과 소방안전점검표를 비치토록 하였으며 소방검사 제외대상인 주거용 비닐하우스 등에 대하여는 무료화재예방점검과 물소화기 체험 및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또한 정기 및 특별검사를 2만2,710개소에 대하여 실시 1,034개소에 대한 불량시설을 시정조치하였으며 위험물 취급업소 2,145개소에 대한 무허가 위험물 취급 특별단속을 실시하여 3개소를 입건 조치한 바 있습니다.
  전년도 11월부터 금년 4월까지 추진한 월동기 및 봄철 소방안전대책의 완벽한 추진으로 기간중에 우리 도에서는 대형화재가 단 한건도 발생치 않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특히 소방홍보예산 절감방안으로 개발한 교육용물소화기, 전자메일활용 소방홍보 등 특수시책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도민의 소방안전의식 생활화에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앞으로 9월중 개최하는 오송국제바이오엑스포 행사장에 대한 특별 소방안전 점검을 실시하여 행사진행에 완벽을 기하도록 하겠으며 금년 동절기를 대비하여 대형화재 취약시설에 대한 유관기관 합동점검을 실시, 화재위험요인을 사전 제거하고 불조심 강조의 달 행사시 119체험이벤트, 소방차 그리기, 소방사진 현장전시회 등 각종 이벤트행사를 기획추진하여 대 도민 화재 경각심을 고취토록 하겠습니다.
  17페이지입니다. 네번째 화재현장 대응능력 제고입니다. 과학적인 화재진압과 지휘능력에 기반을 둔 현장대응체제를 유지하고자 전 간부가 참여하는 현장지휘 연찬회를 개최하고 체력증진과 소방기술 연마를 위한 소방기술 경연대회를 개최함과 동시에 취약대상 현장 적응을 위한 소방훈련을 강화하고 직장소방대의 자체방어능력향상을 위한 합동소방훈련을 수시로 실시하여 화재진압 대응능력을 증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화재 초기대응태세 확립을 위해 소방용수시설 31개소를 취약지역에 설치하여 원활한 급수체계를 유지하고 비상출동로 확보를 위한 소방차 통행로 확보훈련을 지속적으로 전개하며 대규모 공공행사장에 소방력을 전진배치하여 유사시 초기대응력을 배가하는 한편 화재현장 초기대응 유공시민에게 포상함으로써 봉공정신을 함양하는 등 재난 초기대응태세를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화재경계태세를 강화하기 위하여 명절이나 월동기, 취약시기에 비상경계근무를 실시하고 유관기관 광역응원 재난대응태세를 확립함과 아울러 의용소방대 현장체험제를 운영하여 월동기 출동대를 보강하겠습니다.
  18페이지입니다. 이에 대한 추진실적으로 화재취약시설 현장 적응을 위한 소방훈련 2,458회, 직장자위소방대 일제정비 2,045개대, 소방용수시설 10개소를 신설하고 도내 재래시장 등에 대한 소방통로확보를 5,913회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대규모 공공행사장에 소방력을 67회 전진 배치하였으며 화재사고 초기대응 유공시민 7명에 대한 표창을 실시 격려하였고 화재특별경계근무 8회, 국가 중요시설 32개소에 대한 소방점검 및 훈련을 실시하고 유관기관 152개 기관·단체와 상호 광역응원 재난대응체제를 구축하였습니다. 
  앞으로 현장지휘능력배양을 위한 지휘관 현장지휘 연찬회를 8월중 실시할 계획이며 전국소방기술경연대회 참가 준비 등 화재현장 대응능력 제고를 위한 세부 실천계획의 완벽한 추진으로 신속·정확한 출동체제 유지와 과학적인 현장 대응으로 도민의 인명과 재산보호에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19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수준높은 소방서비스 제공입니다. 대형사고대비 긴급구조구급체제를 강화하기 위하여 통합대응능력 배양을 위한 긴급구조 종합훈련을 내실화하고 유관기관·단체 상호응원체제를 정비하는 한편 특수사고를 대비한 전문기술능력 배양을 위해 다양한 기술습득 훈련과 관련 장비를 확보하겠습니다.
  또한 양질의 구급서비스 확대를 위하여 전 소방공무원의 구조구급 요원화를 위한 교육훈련을 강화하고 전년도에 이어 독거노인 등 저소득생활 주민에게 무선페이징을 보급하여 소방시혜를 늘려 나가며 행락철 다중이 모이는 행사장에 이동구급대를 배치하고 119 사랑의 봉사대를 운영하여 도민에게 한발 다가가는 소방봉사 행정을 실천하고 소방공무원중 선진응급의료기술 미국 EMT과정이수자를 활용한 구급대원 교육을 통하여 질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고객을 중심으로한 소방행정체제 구축에 전기를 마련한 소방서비스 헌장의 확행으로 도민의 소방행정 신뢰도를 더한층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20페이지 추진실적입니다. 유관기관과 단체 442개소에 대한 긴급동원체제를 정비하였으며 특수사고대비를 위하여 전문기술교육 2회, 산악구조훈련 6회를 실시하였고 관련 특수장비 10종 47점을 보강함과 아울러 전 소방공무원 구급요원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소외계층에 대한 삶의질 향상을 위한 시책의 일환으로 독거노인 무선페이징보급 대상자 1,120명을 선정중에 있으며 그 외에도 이동구급대 운영, 119사랑의봉사대 운영 등 양질의 소방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책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왔습니다.
  앞으로 하반기중에 긴급구조와 관련된 훈련을 6회에 걸쳐 실시할 예정이며 첨단 구조구급장비 8종 176점을 소방서에 배치하고 아울러 독거노인 무선페이징 보급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여름철 익수사고 다발지역 7개소에 구조·구급대를 배치하고 구급대원에 대하여 관내 종합병원의 응급처치 현장실습 위탁교육을 실시하여 도민에게 보다 나은 양질의 소방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1페이지입니다. 여섯 번째 소방 정보화시스템 구축입니다. 긴급구조시스템 구축으로 긴급대응·보고체계를 확립하고 각종 사건·사고시 신속·정확한 상황업무처리로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합니다.
  먼저 재난현장상황대응체계 정보화 사업은 긴급구조시스템을 구축, 통합상황실을 운영하는 것으로 우리 도가 행정자치부 시범도로 지정되어 우선 1단계로 청주·청원·보은지역에 긴급구조시스템을 6월중 구축완료하여 본부단위 준광역통합상황실 체제로 운영중에 있으며 2단계 사업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증평, 괴산, 진천지역을 본부단위 통합시스템으로 구축 예정입니다.
  본 시스템이 구축되면 119 신고접수에서 출동지령, 관제, 보고, 지리정보 등 전단계 전산화로 각종 재난사고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현장대응 및 상황관리가 이루어지며 행자부 국가안전관리정보시스템과 상호 연계지원 및 광역소방응원을 위한 유관기관·단체와의 공조체제를 구축 신속한 긴급대응 보고체계를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소방종합정보통신망 확충사업으로 금년말까지 행자부, 본부, 소방서간 E1급 초고속디지털 통신망이 구축되고 2003년까지 소방영상정보통신망 구축으로 일사불란한 지휘통신과 상황관리를 유지하며 또한 응급환자 1339, 가스 0019, 교통사고 112, 환경오염 128 등 각종 재난관련 신고를 119로 일원화 추진하고 무선난청지역 해소를 위해 기지중계기 설치 및 1인 1대 개인 휴대무전기를 보강하여 현장지휘체계 확립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정보화 환경 및 기반조성 사업입니다. 신설 서부소방서 인트라넷시스템 및 유·무선통신시설 확보와 파출소 네트워크망 구축으로 전자문서시스템이 본격 시행되었으며 소방파출소 2인 1PC 부족수량을 연차적으로 보강하겠습니다.
  이밖에도 정보화교육 등을 통한 소방공무원 정보능력 향상과 소방 홈페이지 개선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2페이지입니다. 정보화 사업에 대한 추진실적입니다. 추진계획에서 보고드린바와 같이 1단계 청주권역(청주, 청원, 보은)지역에 대한 준광역 긴급구조시스템 구축을 완료하였으며 전기, 가스, 환경오염 등 재난관련 신고 119일원화 사업은 7월중에 완료되어 시행 예정이며 행자부와 소방본부간 초고속 전용통신망구축사업, 청주서부소방서 인트라넷망 구축, 소방파출소 전자문서시스템구축에 대한 사업은 상반기중 완료하였습니다. 
  앞으로 2단계 증평권역 긴급구조시스템구축을 내년 상반기중 완공, 본부단위 통합운영을 추진중에 있으며 소방정보화장비 추가확보, 무선난청지역 중계기설치 등 소방종합정보통신망 확충사업과 정보화 환경 및 기반조성사업인 파출소 2인 1PC보급, 소방홈페이지운영 장비구입, 소방공무원 정보화전문교육 등 세부 추진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3페이지 주요현안사업 및 특수시책입니다. 먼저 주요현안사업인 소방표준 긴급구조시스템 구축입니다.
  사업개요와 추진상황은 앞서 보고드린바와 같이 우리 도가 행자부 소방표준긴급구조시스템 구축 시범도로 지정되어(’99. 12. 30) 2001년부터 2005년까지 5년간 추진되는 계속사업으로 현재 1단계 사업을 완료하고 2단계 사업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연차적인 도단위 광역시스템 구축을 통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재난대응체제 유지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4페이지 금년도 특수시책 추진입니다. 먼저 소방장비 교육용 CD제작입니다. 소방차량 335대와 개인안전장구 30종, 인명구조 구급 통신장비 등 18종에 대한 정확한 구조원리 및 사용법을 CD로 제작하여 담당자 교체시 교육자료로 활용하여 전문지식을 습득하므로써 안전사고를 방지함은 물론, 효율적인 장비관리를 기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수난사고 다발지역에 부표·표시판 설치입니다. 하절기 수난사고 다발지역 예상지점인 강, 저수지, 하천, 계곡, 유원지 등 123개소에 대하여 우기전 수난사고예방 경고표지판 및 부표, 응급처치요령 표시판을 설치함으로써 행락객에게 경각심을 유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함은 물론 안전의식을 생활화하여 내수면 수난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해 인명중시의 소방행정을 정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5페이지입니다. 119구조구급안전도우미운영입니다. 오송국제바이오엑스포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119구조구급안전도우미를 발대, 행사장 방문객 안전사고예방 및 신속한 응급처치 등으로 충북의 이미지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전자메일을 활용한 예방행정 전개입니다. 도내 1만7,286개소 소방대상물에 대하여 전자메일을 활용 화재예방 홍보자료, 불조심 안전수칙, 소방서비스 헌장 등 각종 홍보자료를 신속하게 발송하여 화재예방 안전의식 고취는 물론 인터넷 가장 잘 쓰는 도 시책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소방본부 소관 2002년도 주요업계획과 추진실적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02년도주요업무계획은 별책)
○위원장 이광종   수고하셨습니다.
  본 주요업무계획과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구성 위원   강구성 위원입니다.
  14페이지를 보면은 추진실적에 4군 지역에 보은, 옥천, 괴산, 단양지역에만 돼 있는데 다른 데는 설치가 안돼 있는 건가요?
○소방본부장 이범진   다 설치돼 있습니다. 시 지역은 다 설치되구요…
강구성 위원   추가로?
○소방본부장 이범진   예, 군 지역이 안돼 있었어요. 그래서 저희가 다 설치를 한 겁니다. 그거를. 인원을 다 따고 해서 다 설치를 한 겁니다. 
강구성 위원   여기 구조대를 보면은 해병전우회에서 주게 돼 있죠?
○소방본부장 이범진   그렇습니다. 
강구성 위원   그리고 또 적십자구조대가 한시적으로 설치가 되는데 거기하고 연계체제는 어떻게 돼 있어요?
○소방본부장 이범진   거기가 저희하고 응원협정이 돼 있습니다. 
강구성 위원   어떻게요?
○소방본부장 이범진   저희가 광역체제로 하기 때문에 그런 어떤 장비라든가 우수한 대원을 보유한 그런 업체하고는 응원협정이란 걸 맺습니다. 맺어 가지고 그래서 어떤 사고가 났을 때 그 사람들도 다 출동을 시킬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같이 공조해서 하는 그런 체제를 하고 있습니다. 
강구성 위원   그런데 그쪽에서 출동을 할 때는 소방파출소는 출동 안 하죠?
○소방본부장 이범진   하죠 저희가. 우선적으로 저희가 하고요. 예를 들면 재난사고가 광범위하고 크다 이래서 우리 인력이나 장비가지고는 도저히 힘에 부쳐 못한다 이렇게 판단이 되면은 그 분들도 도움을 요청해서 그 분들도 같이 구조를 하고 그렇게 합니다. 
강구성 위원   그런데 그 분들 구조대 장비가 우리 소방서나 도예산 지급된 건 없죠?
○소방본부장 이범진   예, 그렇습니다. 
강구성 위원   보면은 군 예산에서 적게는 400~500만원 내지 천몇백만원씩 지원을 해 줘요. 그게 관리하는데 우리처럼 소방서에서 관리를 하면 관리를 잘 할텐데 제가 보면은 관리가 제대로 되겠나 하는 의문이 돼요.
  우리 예산으로 주는데 어쨌든 군예산이든 도예산 지원을 해 주는데. 결과적으로 장비 관리하는데 좀 신중을 기해야 할 거 아니냐 그렇다면 소방서에서 장비관리나 모든 면에도 교육을 또 해 줘야 되고 관리도 해 줬으면 좋겠다. 또 한가지는 그 분들 장비하고 소방서에서 가지고 있는 장비하고 수명이 같은 날 같은 시에 구입했어도 수명이 굉장히 짧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가요. 그러면 그분들 또 요구를 하거든. 자체적으로 자체예산으로 전혀 구입을 안 해요.
  제가 그런 걸 알고 있는데 그런 앞으로의 출동에 재난사고에 대비한 출동만 협조체제를 이룰 게 아니라 어떤 교육이라든가 장비관리라든가 전반적인 것을 해 줬으면 그런 바람이 있어서 질의를 드리는 겁니다. 
○소방본부장 이범진   위원님, 그게 그 분들이 전부다 저희가 예산을 따 가지고 예산을 따서 장비를 사 가지고 그 분들한테 줘서 이렇게 하면 장비관리가 됩니다. 저희가. 그렇지만 그렇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분들 개인이 군이나 이런 데 얘기를 해서 그래서 우선 군예산이 들어가긴 들어가지만요, 저희가 예산을 세워 가지고 그래 가지고 구입을 해서 그 분들한테 줘서 활용을 하면 관리가 됩니다. 그거는. 되는데 개인적으로 그렇게 확보하는 사항에 대해서 관리하는데는 좀 어려움이 있습니다.
강구성 위원   개인장비라고 할 수 없죠. 적십자구조봉사대는 적십자예산으로 해 줘요. 그런데 해병전우회는 거의 군 예산에서 보조해 주거든. 그럼 군예산에서 지원할 때 모든 장비에 관리나 모든 것은 소방서의 관리하게끔 어떤 지도를 받게끔 해 주면 예산이 이중으로 삼중으로 예산낭비도 안 될 거 아니냐.
○소방본부장 이범진   위원님 말씀하신 뜻은 잘 알겠습니다. 그런데 예를 들면 소방서에서 군한테 얘기를 해서 예산을 확보해 가지고 해병전우회에 말하자면 구명보트를 하나 사줘야 되겠다 이렇게 해서 관 대  관이 말하자면 예산을 확보해 가지고 하면은 그건 관리가 됩니다 분명히.
  그리고 물건도 예를 들면 그냥 주는 게 아니고 예를 들면 위탁관리하는 식으로 이걸 써라 말이지, 그 대신에 관리는 우리가 점검도 하고 한다 이렇게 되지만 그건 그런 채널이 아니고 개별적으로, 해병전우회에서 개별적으로 군에서 이렇게 딴 거기 때문에요, 관리는 소방서에서 하기는 어렵습니다. 
강구성 위원   본부장님, 제 말씀을 이해를 못하시는 것 같은데 군에서 예산이 지원되나 소방서 도에서 예산이 지원되나 어차피 그 돈은 우리 국민의 혈세라 이거예요. 그 체제를 그렇게 하지말고 다소 문제점이 있는 건 소방본부장도 아실 거예요. 그걸 앞으로 연구를 하셔서 앞으로 문제점이 있구나 좀 그런 부분이 있거든요. 분명히. 그것 좀 시정해 줬으면, 시간관계상 길게 질의를 못 드리고.
○소방본부장 이범진   알겠습니다. 연구를 해 보겠습니다. 
강구성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광종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심흥섭 위원   예, 관광건설위원회 심흥섭 위원입니다.
  오늘 이렇게 7대 의회를 맞이해서 우리 소방본부 관계공무원 여러분들 앞에서 업무보고를 받고 또 이렇게 상견례를 하게 돼서 반갑습니다. 
  우리 충청북도 도민을 위해서 1년 365일 불철주야로 노력하시는 여러분들의 노고에 이 자리를 빌어서 인사말씀을 드리고요, 정말 마음으로부터 존경을 표해 드립니다.
  저는 11페이지 업무보고에서 소방공직기강확립에 대해서 몇 가지 궁금한 게 있어서 좀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우리 소방공무원들 사기진작을 위해서 많은 연구를 하시고 능력개발을 위해서 또 조직화합이나 단결을 위해서 많은 안을 만들어 내놓으시는 것 같은데 추진계획에 보면 공정무사한 인사관리,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 우대인센티브 이렇게 돼 있습니다.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들에 대해서 우대를 해서 어떤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는데 구체적으로 인센티브를 뭘 주겠다는 겁니까? 
○소방본부장 이범진   그냥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심흥섭 위원   예, 본부장님이 얘기하시겠어요?
○소방본부장 이범진   예, 저희들이 우선 소방안전봉사상이라고 있습니다. 그 상은 받으면 특진도 되고 그런 상인데요, 그리고 119구조상이라는 것도 있고요, 물론 중앙단위에서 합니다마는.
  그리고 저희들이 자체적으로 어떤 모범공무원상을 받았다든가요 이런 표창을 받은 직원은 전부다 근무카드에 기록을 해 놨다가 그런 사람은 우리가 근무평정을 할 때…
심흥섭 위원   인사?
○소방본부장 이범진   그렇습니다. 반영을 해 줍니다 그런 사항을.
심흥섭 위원   그건 원래 그렇게 돼 있는 거 아니에요? 특별한 인센티브는 아니잖아요? 공무원들 인사규정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다 이렇게…
○소방본부장 이범진   그런 것을 반영하는데가 있구요. 그냥 지나치는 데가 많습니다. 사실. 그렇지만 저희들은… 
심흥섭 위원   소방공무원들한텐 특별히? 
○소방본부장 이범진   예, 그렇습니다. 
심흥섭 위원   그러면 작년에 말이죠, 부조리척결을 위한 기관장 서한문 발송도 12회에 걸쳐서 940명 한테도 하시고 이렇게 하셨는데 문제가 뭐냐 하면 인사조치 받으신 분들이 있고 징계도 받으신 분들이 계시는데 구체적으로 소방공무원들 징계사유가 뭡니까? 징계받은 게.
  신분상조치를 하고 행정상조치를 하셨는데 신분상조치라는 것이 이게 우리 소방관서에서 행정감사하고 감찰활동을 실시했다고 그랬지 않습니까? 그런데 주로 우리 소방공무원들이 열심히 잘하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 어떤 징계를, 불을 잘못 꺼서 그런 건지 아니면 뭐 늑장출동을 해서 신고에 의해서 처벌을 받은 건지, 뭐 어떤 징계사유나 훈계사유 이런 게 있을 거 아니에요. 그죠?
  징계사유가 두 개밖에 없는데 그래도 징계 건에 대해서 한번 좀 말씀해 보세요. 
○소방본부장 이범진   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것이 지금 위원님 말씀하시는 화재현장활동을 잘못했다든가 그런 사항은 아닙니다. 아니구요, 해임이 된 직원은 청주소방서에 근무하는 직원인데요. 이 직원이 도박 쪽의 유혹에 말려들어 가지고 그래 가지고 근무지를 이탈했어요. 그래서 도리없이 직장이탈 및 품위손상으로 해임을 시켰습니다. 그리고 또 정직을 받은 직원은 이 직원이 운전수인데 음주를 하고 음주운전을 하다가 면허가 취소됐습니다. 목적을 상실했습니다. 그래서 정직을 줬습니다. 그런 사항입니다.
심흥섭 위원   징계사유에 해당하는 분들입니까? 징계받으신 분들이?
○소방본부장 이범진   예, 그렇습니다. 
심흥섭 위원   한 분은 해임이 되고 한 분은 정직이 되고?
○소방본부장 이범진   예.
심흥섭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광종   다른 위원님 안 계십니까? 
강우신 위원   강우신 위원입니다.
  소방본부는 구조활동 등 다양한 측면에서 활동을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구조조정계획에 의하여 인력이 얼마나 감축되었는지 이에 다른 의견은 없었는지 간단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방본부장 이범진   예, 바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98년도에 정부구조조정이 우선 1차적으로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 우리 직원이 68명이 감축이 됐습니다. 그 이후에 소방공무원처럼 시민과 가까이 있는 현업공무원은 감축을 해서는 안 되겠다고 하는 그런 국민여론이 있었고 또 제2차 구조조정이 또 있었습니다. 그때는 저희가 빠졌습니다. 68명입니다.
강우신 위원   예, 알겠습니다. 현재는 어려운 점은 없으십니까? 
○소방본부장 이범진   현재도 부분적으로 인력이 부족하다든가 장비 같은 것은 그간에 많이 개선이 됐습니다.
  그렇지만 인력이 좀 부족해서 읍·면 지역에 대기소같은 경우에 대게 근무인원이 차 한 대 놓고 아직도 한 명이 근무하는 데도 있습니다. 1년 365일 근무입니다. 그 동네를 떠나지를 못합니다. 
  그리고 저희들 근무가 파출소 단위는 2교대 근무를 합니다. 24시간씩 교대근무를 하는데요, 근무체제가. 대개 두 사람이 하루에 한 사람씩 맞교대를 하는 그런 대기소도 있습니다. 아직도. 그래서 인원이 열악한 그 문제가 있지마는 작년에 서울에 홍재동에 다세대주택 화재가 있었어요. 그래 가지고 소방관이 그때 7명인가 순직을 했습니다. 그 이후에 정부에서 소방관들의 열악한 근무여건을 개선해 주자 이래가지고 앞으로 2005년까지 소방공무원을 한 5,000명 늘릴 예정이구요. 그것 가지고도 부족해서 의무소방대법이라는 걸 만들었습니다. 만들어 가지고 의무소방대원을 3,000명을 증원할 계획으로 현재 있는데 지금 현재 의무소방대원이 군사교육 한 달 받고 그 다음에 우리 소방교육 한 달 받고 그래 가지고 현재12명이 배치돼서 일선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점차 나아질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심흥섭 위원   우리 충북에.
○소방본부장 이범진   예, 그렇습니다. 
심흥섭 위원   시범운영에 12명 배치하고. 
○소방본부장 이범진   예.
심흥섭 위원   일선파출소입니까 아니면 소방서입니까? 
○소방본부장 이범진   대개 소방서도 이 사람들은 현장출동을 못하도록 돼 있어요.
심흥섭 위원   예.
○소방본부장 이범진   이 사람들이 군인신분입니다. 그래서 현장에서 사고가 나면 안 되기 때문에 그래서 보조를 합니다. 업무보조를.
심흥섭 위원   업무보조역할?
○소방본부장 이범진   예.
심흥섭 위원   의무경찰들하고 비슷한 건데 이제 시작단계니까…
○소방본부장 이범진   예, 그렇습니다. 
강우신 위원   그런데 인원이 부족한데 보충 좀 하신다는 그런 계획은 없으십니까? 
○소방본부장 이범진   그래서 지금 말씀드린 대로 정부에서 소방관 한 5,000명 늘리고 2005년까지, 의무소방원도 한 3,000명 그러면 8,000명 늘어나는 겁니다. 그렇게 늘려갈 지금 계획으로 있는 겁니다. 
○위원장 이광종   또 다른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
연철웅 위원   연철웅 위원입니다.
  우리 소방관들이 대단히 열악한 여건 속에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의 소방관 사기진작 시책과 앞으로 계획을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방본부장 이범진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위원님이 우려하시는 그런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사실 지금 다른 부서는 주 5일 근무제를 하느니, 3교대 근무를 하느니 이런 상황입니다마는 저희 소방은 아직 2교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그리고 2교대도 현재 아까 전자에 말씀드렸듯이 인력이 부족한 그런 상황하에서 열악한 근무를 하고 있다는 말씀을 우선 드립니다.
  그래서 조금 전에 말씀드렸듯이 정부에서 그런 점을 감안해서 인력도 한 8,000명 앞으로 늘려주고 이렇게 되면 앞으로 3교대 근무를 할 계획으로 지금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반적으로는 다 못하지만 우선 가장 출동이 많은 구급대라든가 구조대 이런 부분에 대해서 3교대 근무를 점차적으로 실시를 할 계획으로 지금 추진하고 있고요.
  인원이 한 8,000명 늘어나면 그때 가서는 3교대 근무가 거의 가능해 질 것으로 생각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직원들 그러한 사기진작을 위해서 지금 주 5일 근무가 일반 부서에서 이미 은행같은 데는 시행을 했고 그렇지만 우리도 도의 취지에 맞춰서 본소 내근이나 본부나 이런 내직은 해도 관계가 없습니다. 다만 일선파출소 거기가 좀 문제가 돼서 가능하면 직원들 애로를 덜어주는 방향으로 하기 위해서 주5일근무제를 할 수 있는 그런 방안을 지금 여러 각도에서 저희 본부에서 강구중에 있습니다. 그런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광종   답변이 됐습니까? 
연철웅 위원   예, 됐습니다. 
장주식 위원   예, 장주식 위원입니다.
  15페이지 보면은 화재사각지대라고 그래 가지고 비닐하우스라든가 주택, 축사 이렇게 해 가지고 우리 농촌지역에서는 축사라든가 이런 거 하다보면은 우리 많은 축산인들이 어떤 기술적인 그런 게 없어 가지고 자기들이 직접 축사에서 간단한 수리를 하다가 이렇게 초기에 화재가 나가지고 아주 전소가 되는 곳도 많이 알고 있습니다 제가.
  앞으로 이것 뿐만 아니라 우리 특히 재래시장, 노점상 같은 곳 이런 데는 어떻게 해야 우리가 초기에 진화를 빨리 할 수 있나 하는 관리관계 그런 거에 대해서 제가 질의했습니다. 
○소방본부장 이범진   지금 위원님 우려하시는 대로 우리 도는 축사라든가 버섯재배사 그리고 대규모화훼단지 이런 비닐하우스를 지어 가지고 하는 데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대상은 우리가 법에서 정한 소방검사를 하는 대상은 아닙니다. 주택도 제외입니다. 그런데 이런 부분에서 화재가 나면요, 기르는 돼지라든가 이런 양돈농가요, 또 닭이라든가 이런 것이 수만수씩 그냥 일순간에 소실이 되고 이래서 막대한 재산피해가 많이 발생을 해서 저희들이 바로 착안한 게 이겁니다.
  신청을 하시면 무료로 소방서에서 점검을 해 드립니다. 다른 전기나 이런 거는 점검요청을 하면 돈을 받습니다. 우리는 안 받는다. 점검신청을 하시라, 그래서 저희들이 이 시책을 아주 특수시책으로 지금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당한 효과를 지금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부분에는 초기진화할 수 있는 비상소화장치라는 게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은 관 소방차가 도착하기 전에 주민들이 스스로 끄실 수도 있는 그런 시설입니다. 그런 시설을 자꾸 늘려나가는 그런 방향으로 지금 하고 있습니다.
  또 시민교육도 시키고요, 그런 시설을 설치해 가지고. 앞으로 자꾸 늘려가는 방향으로 하는데요, 그걸 설치할려면은 예산을 따야 됩니다. 예산을 따 가지고 설치해야 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위원님들이 적극적으로 도와주시면 저희들이 힘을 내서 아주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광종   답변이 됐습니까? 
장주식 위원   예.
○위원장 이광종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예, 심흥섭 위원님 질의하세요.
심흥섭 위원   소방서비스 제고 측면에서 업무보고 19페이지에 보면 말이죠. 양질의 구급서비스 확대 이렇게 해 가지고서 전년도부터 아마 추진을 계획했던 걸로 돼 있는데 아마 독거노인들을 위해서 무선페이징 보급사업을 추진한 걸로 아는데 지금 여기에 시설투자가 좀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독거노인들이 혼자 사는 양반들이거든요. 
○소방본부장 이범진   그렇습니다. 
심흥섭 위원   그래서 가족이 없거나 혼자 사시기 때문에 보호를 받을 수가 없기 때문에 사시다가 보면 밤에 운명하실 상황도 되고 아프시다가요. 이런 차원에서 그래서 아마 이것도 특수시책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금 이 추진상황이 하반기부터 추진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지금 도내에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지금 구체적인 계획은 우리 소방본부측에서 본부 차원에서 하는 건지 아니면 각 시·군 파출소나 소방서에서 중심으로 해서 하는 건지 지금 진행상황은 어디까지 왔는지 보고 좀 해 주시고요.
○소방본부장 이범진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무선페이징시스템은 지금 심흥섭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홀로 사시는 분들이 심장병이라든지 이런 게 발작을 했을 때 전화도 걸 수가 없고 어디다 호소할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을 감안을 해서 또 그런 분들이 생활이 넉넉한 분들도 아니고 국가에서 사실은 무료로 설치를 해 주는 겁니다. 
  그래서 2001년까지 도내에 설치한 것이3,240대를 설치를 했습니다. 
  그것은 초창기에 도 사회복지과에서 한 1,000대 포함을 해서 3,240대가 설치가 됐고 매년 1,120대씩 설치를 해 나갑니다. 지금.
  이 설치하는 주체는 본부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금년에도 1,120분을 선정을 해 가지고 그래 가지고 현재 이것은 조달계약 추진중에 있습니다. 
심흥섭 위원   그러면 지금까지 진행이 돼왔습니까? 
○소방본부장 이범진   그렇습니다. 계속 진행이 돼 왔습니다. 
심흥섭 위원   그러면 여기 보고말씀에 의하면은 하반기 사업에 1,120명을 대상으로 해서 위탁국민기초생활 1,120명을 선정해 가지고 하겠다 하는 얘깁니까? 추진실적으로 돼 있는데. 매년 1,120명씩 계속해 오고 있다는 얘기 아니에요?
○소방본부장 이범진   그렇습니다. 그래서 금년에 1,120분을 지금 보니까 우리 도내에 독거노인이요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13만6,160분입니다. 도민의 한 9.1%되는 데요, 그 중에서도 65세 이상 독거노인이 1만6,794명입니다. 사실은 1만6,794개소를 설치해야 다 끝나는 겁니다.
  그렇지마는 예산사정상 연차별로 하기 때문에 우선 금년에 1,120분을 선정해 가지고 그래 가지고 지금 현재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금년말이면 준공이 돼서 가동이 되는 그런 내용입니다.
심흥섭 위원   그러면 지금 현재 3,400대를 설치를…
○소방본부장 이범진   그것은 운영을 하고 있는 겁니다.
심흥섭 위원   운영을 하고 있는 거고 여기 아직도 혜택을 못보고 있는 분이 한 1만6,000분 그죠?
○소방본부장 이범진   그렇습니다. 
심흥섭 위원   결과적으로 한 5분의 1 정도가 채 안 되는 거네요?
○소방본부장 이범진   그렇습니다. 한 4분의 1.
심흥섭 위원   지속적으로 한다면은 한 2006년, 7년도 가야지 거의다 해결이 되는 거네요.
○소방본부장 이범진   그렇습니다. 
심흥섭 위원   이걸 앞당길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본부장님께서.
○소방본부장 이범진   위원님들이 예산을 많이 해 주시면은요 하겠습니다.
심흥섭 위원   한 대 설치하는데 예산이 얼마나 들어가나요? 대충 한 대 설치하는 데 평균.
○소방본부장 이범진   17만원입니다.
심흥섭 위원   한 대에?
○소방본부장 이범진   예.
심흥섭 위원   17만원씩 1,120명씩 할려면은 17만원씩 하면은 꽤 드네요. 복지차원에서도 신경을 써야 되겠네요. 알겠습니다. 
○소방본부장 이범진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광종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강구성 위원   간단하게 한 가지만 더 질의하겠습니다. 
  충청북도에 각 시장이라든가 밀집지역에 방송시설 해 놓은 거 있습니까? 화재날 때 대비해서. 
○소방본부장 이범진   있습니다. 
강구성 위원   어떻게 시설한 거예요? 어떤 체제로.
○소방본부장 이범진   엠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시장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또 소방서하고도 연결이 돼 있어요.
  그래 가지고 화재발생 사실을 시장 상인들이 다 아실 수 있도록 엠프시설을 해 놓고 있습니다. 
강구성 위원   그 엠프를 어디다 두셨어요?
○소방본부장 이범진   시장번영회 사무실이나요, 그런 부분이죠.
강구성 위원   제가 오늘 소방본부 업무보고를 받는다고 하니까 동료위원중에 그것 좀 한번 여쭤봐라 해서 질의를 드리는 건데 그것이 시장본부나 번영회에서 관리를 하면은 화재가 발생되면은 화재가 났습니다 하고 알리는 거죠?
○소방본부장 이범진   그렇습니다. 
강구성 위원   그 사람들이 알립니까, 소방서에서 알립니까? 
○소방본부장 이범진   지금 일부 시장은 시장측에서 방송을 해야 알 수 있도록 그렇게 돼 있구요. 또 몇 개 시장을 저희들이 작년도에 시범사업을 했습니다. 해서 화재신고가 들어가면은 소방서에서 어느 시장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그런 내용까지도 다 방송이 나가도록 시설을 했습니다. 
강구성 위원   그러면 화재가 발생됐는데 거기만 방송시설이 된 게 아니라 인근에 다복잡한데 다 스피커가 연결돼 있는 것같아요.
○소방본부장 이범진   제가 현장은요, 현장은 보지를 못했습니다. 그렇지마는 작년에 그런 사항이 있어서 추진을 했습니다. 
강구성 위원   그런데 이 시장이 대개 보면은 경쟁적인 시장이 있어요. 그 엠프는 이쪽 무슨 시장번영회에서 껐다 켰다 하는 관리는 여기서 하고 여기에 스피커도 돼 있지만 이쪽 길 건너 시장에도 돼 있단 말이에요. 그런데 소방화재에 대한 방송만 하면은 괜찮은데 장날 복잡할 때…, 예산 어디서 투입한 거예요. 소방서 예산입니까? 
○소방본부장 이범진   예산은 우리 소방서에서 예산을 세워서 시설을 하고 지금 충주시장하고 충주의 공설시장, 무악시장, 중앙시장 거기가 지금 시설이 돼 있는데요. 이게 소방서에서 화재난 사실이 있으면 그 시장에 자체 엠프가 돼 있어서 거기에 조인을 시켜주면은 그렇게 하면은 화재난 사실을 전 시장 상인이 알 수 있도록 그렇게 돼 있습니다. 
강구성 위원   그러면 우리가 예산을 줬으니까 그것은 비상시에 화재발생에 대한 그것만 돼야 되는데 그걸 이용해서 평상시에 뭐 알립니다,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런 것도 활용한단 말이에요.
  그것까지는 좋은데 거기만 시설이 돼 있는 것은 아니에요. 예산을 소방서에서 소방본부에서 지원해 준 데는 충주만 계시다고 하는데 아마 다른 시·군에는 자체 번영회 예산으로 돼 있는가는 몰라도 어찌됐던 간에 장날 보면은 여기서 이런 말씀드려도 되는지는 몰라도 자기 시장 안에 세일하는 품목을 거기다 대고 방송을 해요. 그러니까 이쪽 시장에서 스피커는 연결이 여기 저기 돼 있는데 여기서 자기 시장에 대한 세일품목을 뭐 얼마 뭐 얼마 얘기하니까 이쪽에서는 반발이 일어나 가지고 시설할 때는 소방서에서 비상시에 화재때 긴급하게 연락할려고 시설하는 겁니다 해서 내 집에다가 허락을 해 줬는데 허구헌날 음악 나오고 뭐 얼마 뭐 얼마 저녁때 특히 다섯시 시장 마감 시간 직전에 계속 시끄럽게 나온단 이거예요. 이런 부분이 있어요.
  그러니까 그것은 충주의 시장에만 예산지원 됐지마는 그것은 예산지원 목적은 비상시에 화재발생시에 쓰기로 한 것은 그것만 해야지 아무 다른 쪽으로 활용이 되면은 그 방송을 알릴 때 화재가 발생됐습니다를 인식을 안 해요. 또 무언가 모임이구나 의식을 별로 안 해요.
  두 번째는 우리 소방본부에서 지원된 예산이 아닐지라도 자기들이 장사속으로 할 수 있다 이거예요. 연결을 이 시장에서 예산 들여서 그걸 도와 주는 것처럼 했어도 실질적으로 스피커는 여러 군데다 달아놓고  이 시장 저 시장해 가지고 세일방송을 하다보니까 반발이 돼서 문제가 돼 가지고 신고가 된 사항이 있어요. 그것 좀 챙겨보세요.
○소방본부장 이범진   알겠습니다. 전용으로 쓰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강우신 위원   한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여성위원으로서 여성분들이 소방본부에 계시잖아요? 어떤 부분에 일하는지 궁금해서 질의드렸습니다. 
○소방본부장 이범진   행정과장이 좀…
○행정과장 이기봉   행정과장 이기봉입니다.
  우리 소방공무원은 종전까지만 해도 여성공무원이 근무하기에 상당히 어려운 여건환경이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우리 구조구급중에서 구급활동에 여성공무원들이 많이 응시하는 그런 현황입니다.
  그래서 지난번에 2000년도에 31명의 구급대원을 모집을 했었습니다. 그때 약 24명 정도의 여성공무원이 응시를 해서 채용을 해서 현재는 대부분 구급업무에 종사를 하고 있습니다마는 일반 화재진압 공무원에도 여성공무원이 응시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2명의 여성공무원을 일반 소방관으로 채용을 했습니다. 그래서 여성공무원이 정부시책도 있지만 우리 소방에서도 필요하기 때문에 여성공무원도 행정업무뿐만 아니라 일반 소방 화재진압하는데도 현장에 투입하고 그렇게 지금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강우신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광종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심흥섭 위원   한 마디만 더.
  우리 충주소방서 김진태 소장님이시죠? 충주소장님으로 오신지는 얼마 안 되시는 것 같은데.
○충주소방서장 김진태   20일자로 왔습니다. 
심흥섭 위원   20일자로 오셨어요? 오셔서 보니까 어떻습니까? 충주소방서.
○충주소방서장 김진태   어떤 쪽을 말씀하시는지.
심흥섭 위원   아니 분위기라든지 와서 이렇게, 증평에 계시다 오신 거 아니에요? 증평에 계시다가 시로, 군 단위에 계시다가 시에 와서 소방업무를 보시다 보니까 어떤 느낌이 드십니까? 
○충주소방서장 김진태   글쎄 전체적인 걸 아직 파악을 못했습니다.
심흥섭 위원   못 하셨어요? 
  제가 이 말씀을 왜 드리느냐 하면은 증평출장소 내의 소방본부는 신 건물에 아주 우리 소방공무원들께서 쾌적한 환경속에서 그래도 나름대로 전체적으로는 열악하지만 그래도 새로 단장된 사무실에서 근무들 하시는데 충주소방서에 지금 와보시니까 시 소방서 시설기준으로 봤을 때는 너무 부족한 게 많죠?
○충주소방서장 김진태   예, 그렇습니다. 
  충주소방서는 ’85년도에 지었습니다 지금 청사가. 당시에 소방공무원은 45명 정도였었는데 지금은 144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당시에는 소방차가 19대였었고 지금은 소방차가 50대입니다. 규모로는 상당히 소방차 수나 직원수가 많이 늘어났는데 건평이 작다보니까…
심흥섭 위원   지금 몇 평이죠 건평이?
○충주소방서장 김진태   지금 현재 약 500평 남짓합니다. 그래서 요즘에 새로 지은 서부소방서나 증평소방서, 또 제천소방서 이런 데에 비하면 상당히 열악하고 비슷한 인원인데도 충주소방서가 상당히 열악한 편입니다.
심흥섭 위원   소방서 위에 조립식으로 지은 게 최근에 지었죠?
○충주소방서장 김진태   예.
심흥섭 위원   지금 최근에 지어서 활용을 하고 계시는 걸로 알고 있는데 제가 왜 이 말씀을 드리느냐 하면은 지금 땅은 시유지로 돼 있습니까? 
○충주소방서장 김진태   예.
심흥섭 위원   지금 소방서의 시설을 보니까, 제가 몇 번 들려봤거든요. 보면은 직원들간에 어디 앉아서 담소 나눌 휴게실 공간도 하나 없고 제가 보니까요.
  그리고 이게 긴장속에서 근무를 하시는 분들이기 때문에 어떤 체력을 단련할 수 있는 최소한의 공간이 확보가 돼야 되는데 차가 들어가 있으니까 그죠? 직원들 차도 거기다가 제대로 못 대더라구요 보니까.
  또 외부에서 오시는 손님 차량은 두 말 할 것도 없고 이러한 여건 속에서 이렇게 하시다 보니까 공무원들이 아까 사기진작 차원에서 승진 이것도 중요하지만 최소한의 여가선용할 수 있는 또 체력을 단련할 수 있는 이런 부분적인 공간확보가 제일 필요한데 또 건물이 노후화 되다보니까 말이죠, 차도 그 안에 다 못 대지 않습니까? 그렇죠?
  소방차량은 특수차량인데 비를 맞는다든지 먼지가 앉는다든지 이렇게 되면 차량이 수명이 짧아지는 거 아니겠어요? 이런 부분에서 시설보수는 지금 내가 볼 때는 하는데까지는 맨날 하는데 이걸 새로 신축을 해야 되는 상황으로 온 것 같아요.
  그걸 소장님께서 좀 잘 검토하셔 가지고 우리 본부장님도 계시니까 그런 거를 충주에 오셨으니까 한번 잘 보셔 가지고 연구하셔서 약간 떨어진, 시내 중심 공간이 있어 가지고 말이에요. 차가 나가는 공간도 지금 막혀있잖아요 그죠? 식당이 있어 가지고. 
  긴급출동을 요하는 부분인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 시유지를 어디다 확보하는 걸로 소장님께서 일단 노력을 해 주시고 시하고 관계협의를 해 가지고요. 신축과정은 본부장님이 각별히 신경을 쓰셔서 조속한 시일내에 소방서가 새로 지어져야 되겠어요. 보니까. 
  청주서부 얼마나 좋습니까? 인구는 22만이지만, 충주가 22만밖에 안 되지만 지금 어디 파출소 수준밖에 안된단 말이에요 시설 전체가.
  청주소방서장 김정진 소장님 충주 계셔보니까 잘 아실 거예요. 그죠?
○청주서부소방서장 김정진   그렇습니다. 
심흥섭 위원   하여튼 우리 본부장님 잘 좀 검토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광종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강구성 위원   답변을 요구하는 사항은 아니구요. 격려의 말씀 좀 한번 드리고 싶어서.
  우리나라 어느 나라도 마찬가지지만 공무원이 여러 가지 있잖아요. 행정, 경찰 뭐 교육 있는데 우리 국민들한테 가장 사랑받는 공무원이 바로 소방공무원이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저 역시도 제일 사랑하고 있고.
  그런데 제가 관광건설위원회로 상임위원회가 결정되기도 전에 당선되고 나니까 가장 먼저 사람이, 인물이 온 데도 소방서였어요. 또 한가지는 축전이고 화분이고 그건 그렇다 치고 사람이. 파출소장이 왔는데 그 후에 소방서장님이 오셨어. 전화도 제일 많이 오고. 솔직히 민방위과나 소방본부 좀 인기 없잖아요 그죠? 사랑은 받는데 그 소관 업무가 별 관심이 없는데 가장 관심을 갖게 만들어 주시고 또 업무보고도 전체 위원들한테 저 뿐만이 아니라 옥천·영동 소장 김진태 소장도 와 계시는데 해 주시고. 저는 소방서를 못 들어가요. 왜 못 들어가냐 하면 평상시에도 들어가면 차렷, 경례를 전체 직원들이 일어나서 해요. 저한테만 하는 게 아니라 아주머니가 가도 하고 전체가 다해요. 물론 충청북도가 다 그러시겠지만 저는 옥천소방파출소에 들어가면 가고 싶어도 뒷문있으면 뒷문으로 볼일 보러 들어갈까 정문으로 못 들어가겠어요. 그 정도로 고맙게 해 주신데 대해 본부장님께서 일선 소방서장님들한테 격려 좀 해 주십시오. 고맙습니다.
○소방본부장 이범진   고맙습니다.
○위원장 이광종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을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업무보고를 받으시느라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업무보고 준비에 수고해 주신 관계관 여러분에게도 격려의 말씀을 드리면서 아울러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의회는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비판이 본연의 임무이지만 또 한편으로는 도정발전을 위한 수레바퀴의 한 축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업무추진을 하는데 있어서 잘 되고 좋은 점뿐만 아니라 어렵고 힘든 문제도 소상히 보고를 함으로써 우리 의회와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도민들의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우리 위원회가 가장 모범적으로 앞장서 나갈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오늘의 의사일정은 이것으로 마치고 내일은 제3차 관광건설위원회를 개의하여 문화관광국과 건설교통국 소관에 대한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받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02회 충청북도의회 임시회 제2차 관광건설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23분 산회)


충청북도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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